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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그랑 콜레오스 고민 중 (트림 완벽 분석)– SUV 구매 결정은 언제쯤?

by Diorson 2025.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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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 콜레오스 vs 투포티지vs 트레일블레이 – SUV 구매 고민 끝낼 수 있을까?

SUV 구매를 고민 중이라면, 그랑 콜레오스를 고려해볼 만하다. 하지만 최신 주행 보조 기능이 부족한 점이 걸린다. 과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까?

🔍 차를 다시 구매하려는 이유

저는 2014년식 말리부 디젤을 타다가 2018년쯤 부모님께 차를 넘기고 지금까지 뚜벅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차가 없어도 불편한 점은 거의 없었지만, 최근 프리다이빙이라는 취미가 생기면서 차량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쉐보레를 좋아하지만, 수리비가 비싸고 현재 국내 시장에서 선택지가 부족한 점이 고민이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최신 주행 보조 기능이 부족하고, 스포티지나 투싼을 고려하던 중 우연히 주차장에서 본 ‘그랑 콜레오스’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오래 탈 건데 이거 말고 다른 차 사면 후회할 것 같은데?"
이런 생각이 들면서 그랑 콜레오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알아볼수록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 그랑 콜레오스, 과연 좋은 선택일까?

✔️ 프랑스 감성 + 한국 생산

그랑 콜레오스는 프랑스 르노의 디자인 감성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지만, 부산 공장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국산차에 가까운 유지비와 AS 환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 감성과 국산차의 유지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 넉넉한 실내 공간

  • 전장 4,780mm, 전폭 1,880mm, 휠베이스 2,820mm
  • 320mm의 뒷좌석 무릎 공간, 927mm의 뒷좌석 헤드룸

스포티지나 투싼보다 실내 공간이 훨씬 넉넉합니다. 패밀리카나 차박용으로도 적합한 사이즈입니다.

✔️ 최신 편의 기능

  • 3개의 12.3” 디스플레이 (운전석 클러스터 + 센터 + 동승석)
  • 5G 커넥티비티, 무선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 3-zone 독립식 공조 시스템 (운전석/동승석/뒷좌석 개별 조절 가능)
  • 360° 3D 어라운드 뷰,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편의 기능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최신 주행 보조 기능에서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가장 큰 고민 – 최신 주행 보조 기능 부족

차량이 단순한 주행 수단이 아니라 **‘거대한 전자기기’**가 된 요즘 시대에, 최신 주행 보조 기능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 현재 가장 큰 고민 두 가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반응이 현대차보다 느리다.
차선 유지 기능이 크루즈 컨트롤과 연동되어 단독 사용이 불가능하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반응이 느리다?

  • 현대·기아 차량과 비교했을 때,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반응 속도가 늦고 급제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 앞차가 출발해도 재가속 반응이 늦어 차 사이에 다른 차량이 끼어드는 일이 많아진다.

🚗 차선 유지 기능 단독 사용 불가?

  • 현대·기아 차량들은 크루즈 컨트롤과 별개로 차선 유지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지만,
    그랑 콜레오스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켜야만 차선 유지 기능이 작동한다.
  • 고속도로에서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도 차선 유지는 필수적인 기능이 되었는데,
    이게 불가능하다면 트레일블레이저와 다를 바 없다.

🚗 이 문제가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차선 유지 기능이 없다면, 다시 트레일블레이저 vs 스포티지 vs 투싼 비교의 무한 굴레에 빠진다.
  • 그랑 콜레오스를 사도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까?
  • 차라리 트레일블레이저를 선택하는 것이 나을까?

💰 그랑 콜레오스 가격표 (2024년 9월 기준)

🔹 하이브리드 모델

트림가격(원)친환경차 세제 혜택 후 가격(원)

테크노 (Techno) 39,200,000 37,770,000
아이코닉 (Iconic) 42,950,000 41,520,000
에스프리 알핀 (Esprit Alpine) 44,950,000 43,520,000

하이브리드 모델 특징

  • 1.5L 터보 엔진 + 듀얼 모터 시스템 (245마력, 15.7km/L 연비)
  • 전자식 변속 노브 (SBW), 드라이브 모드 (Eco/Comfort/Sport/AI/Snow)
  • 360° 3D 어라운드 뷰, 풀 오토 파킹 보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 홀드

🔹 가솔린 모델

트림가격(원)친환경차 세제 혜택 후 가격(원)

테크노 (Techno, 2WD) 34,950,000 31,772,728
아이코닉 (Iconic, 2WD) 38,600,000 35,090,910
에스프리 알핀 (Esprit Alpine, 2WD) 39,950,000 36,318,182
에스프리 알핀 (Esprit Alpine, 4WD) 43,450,000 39,500,000

가솔린 모델 특징

  • 2.0L 터보 엔진 (211마력, 11.1km/L 연비)
  • 7단 DCT (2WD) 또는 8단 자동변속기 (4WD)
  • 20” 다크 틴티드 알로이 휠,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10 스피커)

기능 techno iconic esprit Alpine esprit Alpine 4WD
360° 3D 어라운드 뷰 O O O O
디지털 키 O O O O
운전석 파워시트 O O O O
앞좌석 통풍시트 O O O O
FULL 오토 파킹 보조 O O O
후방 긴급 제동 보조 O O O
스마트폰 무선 충전 O O O
esprit Alpine 전용 디자인 X X O O
프랑스 플래그 라벨 X X O O
컬러 가변형 앰비언트 라이트 X O O
4WD X X X O
오프로드 주행 모드 X X X O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20" 알로이 휠 업그레이드 X X

 

 

🏁 결론 – 아직 결정을 못 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디자인, 실내 공간, 편의 기능 면에서는 매우 매력적이지만, 최신 주행 보조 기능의 부족이 발목을 잡고 있다.

🚘 현재 고민 중인 점

  1. 차선 유지 기능이 크루즈 컨트롤과 연동되면 불편하지 않을까?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반응이 느리면 장거리 주행에서 피로감이 더 쌓이지 않을까?
  3. 이런 기능이 부족하다면 트레일블레이저와 큰 차이가 없고, 다시 투포티지와 비교해야 하는 게 아닐까?

아직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지만, 주행 보조 기능이 부족한 부분이 얼마나 실제 운전에서 불편할지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


 

 


❓ 자주 묻는 질문 (FAQ)

1. 그랑 콜레오스의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이 부족한가요?

네, 크루즈 컨트롤을 켜야만 작동하는 방식이라 현대·기아 차량과 비교했을 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반응이 늦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앞차가 감속하거나 출발할 때 반응 속도가 느려, 급제동하거나 출발이 늦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3. 이런 점 때문에 그랑 콜레오스를 포기해야 할까요?

아직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이 실사용에서 얼마나 불편할지 더 알아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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